20세기 현대음악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17 07:51
본문
Download : 20세기 현대음악.hwp
이는 60년대 이후 스트라빈스키의 12음 음악에 그대로 채용되기도 했다. 음악에 있어서는 특히 연주분야에서 이의 effect이 두드러진데, 연주가의 주관적/자의적 해석을 배제하고 `원작에 충실한(Werktreu)` 연주양식을 확립코자 했다. 이는 당시 추상미술의 선구자였던 `칸딘스키`의 effect이 있었을 것으로 생각된다된다.
이후 많은 작곡가들은 독창적으로 12음 기법을 변형하여 사용하였으며, 결국 12음 기법은 현대 작곡법에 있어 가장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고 볼 수 있다아
● 新즉물(卽物)주의 ( Neue Sachlichkeit ; 獨 )
근대음악의 표현주의에 대한 반동운동으로서 미술, 문학, 음악 등의 예술분야에 나타난 경향이다.
,예체능,레포트
순서
레포트/예체능
20세기 현대음악에 대한 글입니다.
20세기 현대음악에 대한 글입니다.
작곡가로는 힌데미트가 가장 대표적인데, 그의 음악은 `실용주의`라고도 불리운다. 그는 확실히 …(drop)
20세기 현대음악
다. 표현주의가 주관적 경향인데 반해 실용성, 합목적성을 추구한다.현대음악 , 20세기 현대음악예체능레포트 ,
설명






현대음악
Download : 20세기 현대음악.hwp( 13 )
쇤베르크의 12음 기법은 그의 제자 베베른, 베르크 등에게 전수되어 각각 독창적인 무조음악을 낳았는데, 특히 베베른은 12음 기법의 future 지향적 가능성을 열어보였다. 즉, 쇤베르크는 12음 기법이라는 혁신적인 방법론에도 불구하고 소나타, 론도, 리트 형식 등 전통의 기능화성적 조성과 밀착하여 발전해온 여러 형식을 사용했으나, 베베른은 `점묘음악`, `음과 침묵의 대위법` 등으로 평가받는 전혀 새로운 방향을 제시한 것이다.
또 크셰넥(E. Krenek)은 이 12음 기법을 변형시켜, 12음을 6음 그룹으로 나누고, 각각의 그룹 안에서 6음간의 음정순서를 겹치지 않음으로써, 원음렬로부터 다양한 배치형태를 유도해냈다. 그는 자연의 대상물로부터 음악의 여러 구성요소들을 분리/추출하고 그것을 재구성/배열하여, 구체적 대상물을 재현하는 것을 단절한 추상적 음악을 만들어냈던 것이다. 토스카니니가 이에 대표적이며, 1920년대에서 30년대에 걸쳐 등장하거나 전성기에 있던 대부분의 연주가들(크라이슬러, 박하우스, 카잘스, 하이페츠 등)이 신즉물주의의 강한 effect을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