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정이(개념)와 특성(特性)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08 07:02
본문
Download : 아동의 정의(개념)와 특성.hwp
발달심리학에서는 아동의 개념(槪念)을 모든 아동에게 공통되는 보편적 욕구와 特性 중심으로 定義(정의) 내린다.
자료(資料)명 : 아동의 定義(정의)(개념(槪念))와 特性
data(資料)title proper(제목) : 아동의 정이(개념)와 특성(特性)
<아동의 定義(정의)(개념(槪念))와 特性> A+ assignment물
그리고 교육학적 입장에서는 교육의 대상으로서 아동의 개념(槪念)을 定義(정의) 내리는데, 우리사회에서는 초등교육 과정에 해당되는 시기, 즉 6~12세에 해당되는 자로 이해되어 왔다.
다. 따라서 아동은 현재의 발달수준, 능력, 관심 등에 맞추어 이해되어야 한다. 아동기에 해당하는 아동은 육체적 발달의 과정뿐만 아니라 인지적 ․ 사회적 ․ 도덕적 발달과정까지 포함되는 보편적 욕구와 特性을 가진 존재라고 본다. <아동의 정의(개념)와 특성> 작성에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이렇게 아동이 특별한 보호가 필요한 것은 아동은 성인과는 다른 特性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생물학적 特性과 욕구 그리고 適應(적응)양식에 근거하여 아동의 特性을 다음 다섯 가지로 제시할 수 있다아
Download : 아동의 정의(개념)와 특성.hwp( 82 )
아동의 定義(정의)(개념(槪念))와 特性에 대해 간략하게 요약 및 정리한 자료(資料).
%EC%99%80%20%ED%8A%B9%EC%84%B1-7730_01.jpg)
%EC%99%80%20%ED%8A%B9%EC%84%B1-7730_02_.jpg)



아동의 정이(개념)와 특성(特性)
아동의 定義(정의)(개념(槪念))와 特性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아동의 정의(개념)와 특성
아동의 정이(개념)와 특성(特性)에 대한 레포트(report) data(資料)입니다. 아동은 일반적으로 성인과 비교하여 신체적 ․ 심리적 ․ 사회적으로 미성숙하다. 따라서 아동의 생존과 발달은 성인의 보호와 사랑에 의존하지 않을 수 없다.
... 이하의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순서
첫째, 아동은 의존적이다. 인간은 전 생애에 걸쳐 여러 단계의 성숙을 거쳐 성장하고 발달한다. 아동은 다른 어떠한 생명체보다 장기간에 걸쳐 보호를 받아야 하는 의존적 존재이다. <아동의 정이(개념)와 특성(特性)> 작성에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둘째, 아동은 미성숙하다. 이에 따라 아동기는 영아기와 유아기 이후의 시기에 해당되며 대개 5-12세의 연령으로 규정되고 있다(Newman & Newman, 1984). 이러한 구분은 다른 단계와는 차이가 있는 주요 발달과업을 지니는 연령으로 제시된다
한편 법에서도 법의 성격에 따라 아동의 개념(槪念)을 定義(정의)하여 그 연령이 다소 상이하게 규정되고 있다아 그리도 용어에서도 아동, 영유아, 유아, 소년, 연소자, 어린이, youth이 혼재되어 유사 개념(槪念)으로 사용되고 있다아 아동복지법에서는 아동을 18세 미만의 자로 규정하고 있고, 근로기준법에서는 연소자를 18세 미만의 자로, 도로교통법에서는 어린이를 13세 미만의 자로 규정한다. 그 이전의 시기는 초등학교 취학 이전까지의 시기로, 영유아기로 규정하면서 아동기와는 다른 시기로 보고 있다아
아동이란 생물학적 측면에서 엄격히 말하면 출생한 이후 신체 성숙이 마무리되는 기간 사이의 생애주기 내에 있는 연령층의 집단을 의미한다.
설명
자료제목 : 아동의 정의(개념)와 특성 아동의 정의(개념)와 특성에 대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아동은 성인의 특별한 보호가 필요한 존재이며, 어떤 보호를 받았느냐에 따라 성장하는 것이 달라진다.
따라서 이 장에서는 아동의 개념(槪念)을 출생에서 만 18세까지의 신체적, 정서적, 정신적, 사회적, 인지적으로 미성숙한 단계의 인간이라고 定義(정의)하고자 한다. 여러 단계 가운데 신체적 ․ 심리적 ․ 사회적으로 미성숙한 단계의 아동이 성숙한 단계의 성인으로 발달하는 과정이 바로 아동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