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혁주의 입장에서 본 열린예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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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4 04: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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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것은 시편 기자의 말에서 보듯이 “그의 이름에 합당한 영광을 주님께 드리는 것이다”(시29:2) 따라서 “예배는 생명있는 종교가 가지는 유일하고도 충분한 증거”가 된다된다. 그러므로 기독교 예배는 “하나님께 최상의 가칠를 드리는 것”이다.
2. 연구의 방법과 범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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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리스도의 복음과 예배는 두 개의 맞물려 있는 축과 같기 때문에 예배가 혼탁해지면 기독교도 혼란스러워질 수가 있기 때문일것이다 기독교는 하나님을 예배한다. 그러므로 본 연구자는 아무런 검증이나 비판 없이 개 교회에서 시행되고 있는 열린 예배에 대한 개혁주의적 입장에서의 비판과 대안제시가 시급하다고 생각하는 바이다. 그러므로 진정한 교회는 의미 있는 예배를 통하여 끊임없는 동력을 얻는다. 그 중 최근에는 토론트의 축복이라고 하는 열광적인 예배의 붐이 일더니 최근에는 열린 예배라는 미국식 복합적 예배프로그램(program]) 이 곳곳에서 도입되어 시행되고 있는 추세이다. 대개의 경우가 그러했지만 이러한 유행은 또 얼마가지 않아 또 다른 예배 프로그램(program]) 으로 대치되지 않을까 염려된다된다. ......그러나 참되신 하나님을 예배하는 합당한 방법은 그 자신이 친히 정해주셨으므로 그 자신의 계시된 뜻 안에 한정되어 있다아 그러므로 사람들의 상상이나 고안, 또는 사단의 지시에 따라 어떤 가견적인 구상을 사용하거나, 성경에 규정되어있지 않는 다른 방법을 따라서는 하나님을 예배할 수가 없다”.고 밝히고 있다아 그러므로 개혁주의는 성경적 계시에 따라서 예배의 범위와 방법을 한정하고 있다아 이는 그리스도의 복음의 순수성과 그리스도의 중보적 유일성을 유지하기 위한 것이다.
I. 서 론
II. 예배의 본질에 대한 성경적 신학적 근거
III. 열린 예배에 대한 개혁주의적 입장
IV. 결 론
1장. 서 론
1. 연구의 동기와 목적
웨스트 민스터 신앙고백서는 예배와 안식일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아 “자연은 하나님이 계시다는 것을 보여 준다. 예배학적인 견지에서 볼 때 현재 한국교회의 예배는 결점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는 말을 많이 한다. 그래서 다른 방법으로 새로운 예배의 문화와 프로그램(program]) 을 도입하려는 시도가 많이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