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와 과학은 양립할 수 있는가?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24 02:00
본문
Download : 종교와 과학은 양립할 수 있는가.hwp
` 라고 응수하였다. 이 갈등관계는 갈릴레오와 교황간의 개인적 충돌의 면이 강하며, 또한 신교와의 투쟁가운데 교황청의 성서해석권의 침해에 대한 본보기로 박해가 가해진 면도 강하다. 지동설은 교회에서 흐지부지 인정되게 되었다. 현대에 있어서도 종교적인 신념으로 수혈을 거부하여 끝내는 죽음에 이르는 환자가 있는가하면, 신과학의 이름으로 현대 과학의 병폐를 지적하며-물론 현대 과학 자체의 문제는 아니라 본다- 기반을 잡으려는 동양 종교의 지류도 있다. 지동설과 천동설은 과학과 종교가 충돌한 예로 가장 많이 지적되는 사항이다.
종교와 과학은 양립할 수 있는가?
순서
종교적 믿음과 과학적 믿음이 충돌하기 스타트한 것은 근대이후이다. 종교재판에서 무기징역형을 받았지만 그 다음날 로마에서 하인을 다섯이나 거느리며 일상적으로 잘 살았다. 하지만 이것은 종교 외적인 문제가 오히려 강하였다. 갈릴레오나 다윈이 교회와 마찰이 있었다는 것은 너무나 유명한 이야기이다. 20세기 초반에 미국에서는 어떤 생물교사는 진화론을 가르쳤다는 이유로 처벌을 받기도 하였다. 이러한 때에 종교와 과학의 의미를 조명하며 양립이 가능한 것인지 알아보는 것도 의미가 있다. `그대의 조상중 어머니쪽, 아니면 아버지쪽, 어느쪽이 원숭이인가?`라고 헉슬리에게 질문했던 대주교이자 조류학자인 위버포스가 묻자 그는 `진리에 맞서는 것을 두려워하기보다는 차라리 두 원숭이의 후손이 되겠다.
2.2 갈릴레오의 종교재판-우매한 권력과 진리의 사도의 싸움?
갈릴레오는 `대화`에서 자기의 친구이자 자기를 지지해준 우르바누스 8세를 거의 공개적으로 모욕하였다. , 종교와 과학은 양립할 수 있는가?인문사회레포트 ,
,인문사회,레포트



레포트/인문사회
Download : 종교와 과학은 양립할 수 있는가.hwp( 76 )
1. 서론
2. 기독교와 자연과학의 충돌.
2.1 코페르니쿠스의 `Revolution`.
2.2 갈릴레오의 종교재판
2.3 다윈의 진화론과의 충돌
3. 왜 기독교 사회에서 자연과학의 발달이 가능했는가?
4. 종교진화론의 실패
5. 창조과학의 결점
6. 진화론과 기독교의 접근
7. 신과학의 허구성
8. 結論
코페르니쿠스는 `천구의 회전에 대하여`라는 책에서 지동설을 주장하였다. 게다가 금서목록에서 4년만에 복권되었다.
계층적, 위계적인 중세적 사회질서의 표본이 되는 천동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운동역학을 파기하는 지동설은 중세 사회의 위험요소로 지적되었기 때문일것이다 증거는 다음과 같다. 하지만 요즈음은 과학을 신봉하는 사람…(drop)
설명
다.
2.3 다윈의 진화론과의 충돌
다윈이 <종의 기원>을 출간하자 인간이 원숭이의 후손이라는 생각을 도저히 받아들이지 못하는 종교인과의 충돌이 불가피했다. 1543-1616년간 지동설은 대학에서 천동설과는 다른 새로운 수학적 도구로서 파리대학에서 70여년간 강의되었고, 금서목록에서도 오르지 않았다. 현대에 있어서도 종교적인 신념으로 수혈을 거부하여 끝내는 죽음에 이르는 환자가 있는가하면, 신과학의 이름으로 현대 과학의 병폐를 지적하며-물론 현대 과학 자체의 문제는 아니라 본다- 기반을 잡으려는 동양 종교의 지류도 있다 이러한 때에 종교와 과학의 의미를 조명하며 양립이 가능한 것인지 알아보는 것도 의미가 있다
종교적 믿음과 과학적 믿음이 충돌하기 시작한 것은 근대이후이다. 갈릴레오나 다윈이 교회와 마찰이 있었다는 것은 너무나 유명한 이야기이다. 행성의 운동을 지동설이 천동설보다 더 잘 예측하지 못하였고, 연주시차의 미발견으로 당시의 대부분의 지성인들에게 인정받지 못하고 갈릴레오나 케플러와 같이 신 플라톤주의자들만이 지동설을 -천동설보다 증거가 훨씬 희박함에도 불구하고- 믿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