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 동기와 누리망 의 영향-Keller의 동기 모델 중심으로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21 14:31
본문
Download : 학습 동기와 인터넷의 영향-Keller의 동기 모델 중심으로.hwp
,사범교육,레포트






학습 동기와 누리망 의 영향-Keller의 동기 모델 중심으로
레포트/사범교육
순서
Keller의 ARCS동기 모델을 중심으로 누리망 이 학습동기에 미칠 수 있는 영향에 대해 기술한 리포트입니다. 기말과제논문 , 학습 동기와 인터넷의 영향-Keller의 동기 모델 중심으로사범교육레포트 ,
Ⅰ서론
Ⅱ본론
1. 학습동기
2. 인터넷(Internet)이 학습동기에
미치는 effect
Ⅲconclusion
우선 수업에서는 주의 집중을 유발해야 한다.
우선 인터넷(Internet)이 가지는 일반적 property(특성)을 살펴보자면, 먼저 일방적이 아닌 “양방향 communication`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이벤트나 자극을 제공해야 하며, 이도 alteration(변화) 가 없으면 지루해진다.
학습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인 동기에 이러한 인터넷(Internet)이 갖는 property(특성)들이 얼마나 적용되어 effect을 줄 수 있을지, Keller의 동기 ARCS모델에 비추어서 보도록 하겠다. 이는 <표1>과 같은 4가지 범주에 대해 하위 범주를 생각해 볼 수 있으며 이는 <표2>와 같다. J. M. Keller 송상호 <매력적인 수업설계> 교육과학사
ARCS 범주주요 질문 사항주의집중학습자의 흥미 사로잡기 :
학습에 대한 호기심 유발하기어떻게 하면 이번 학습 경험을 자극적이고 재미있게 할 수 있을까?관련성학습자의 필요와 목적에 맞추기이번 학습 경험은 어떤 측면에서 학생들에게 가치가 있을까?자신감자신의 통제하에 성공할 수 있다고 느끼고 믿도록 도와주기수업을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성공을 이끌어낼 수 있도록 어떻게 도와 줄 수 있을까?만족감보상을 통해 성취를 강화해주기(내재적 외재적 보상)자신들의 경험이 좋았다고 느끼고 앞으로 계속 학습하고 싶도록 하기 위해 무엇을 도와주어야 할까?<표 2> 동기의 구성 범주
2. 인터넷(Internet)의 동기 유발에 미치는 effect
최근 인터넷(Internet) 활용 수업은 점점 많아지고 있으며 인터넷(Internet) 활용의 효용성 또한 엄청나다.
첫 번째 동기의 요소는 “주의 집중”이다. 세 번째로 자신감은 학습자가 성공에 대한 기대를 하도록 도와줌으로서 형성될 수 있다 네 번째로 자신의 학습경험과 성취에 대한 긍정적 느낌인 만족감을 가지도록 해야 한다.
기말project논문
Keller의 ARCS동기 모델을 중심으로 인터넷이 학습동기에 미칠 수 있는 영향에 대해 기술한 리포트입니다. 다음으로 “다양하고 풍부한 정보”를 가지고 있으며,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는다는 점이다. 그 외에도 더 많은 기능들이 있겠지만 가장 대표적인 몇 가지만 나열한 것이다. 수업내용이 학습자의 일이나 관심사에 관련되어져야 한다. 두 번째로 관련성을 확립하는 일이다. …(투비컨티뉴드 )
Download : 학습 동기와 인터넷의 영향-Keller의 동기 모델 중심으로.hwp( 49 )
설명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