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와 history(역사) 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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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09 1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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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를 통하지 않고서는 각각의 주체들이 어떠한 의식을 지니고 역싸적 현재로서의 지금의 이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지 알 수 없기 때문이다 그렇다. 형상의 세계 바탕으로 하는 시책 언어가 저 고유의 특징으로 지니고 있는 것이 정서적 자질적 자질인 것이다. 언어의 역싸적 변화는 기의의 측면에서보다는 기표의 측면에서 좀더 민감한 것으로 생각된다 어조나 음상, 리듬 등 소리 자질에서 비롯되는 정서적 측면에서의 변화가 의미의 측면에서보다 선진적으로 나타난다는 것이다. 이로 미루어보면 모든 언어가 어조나 음상, 리듬 등 기표와 함께 하는 정서적 측면을 지니고 있다는 것을 잘 알 수 있다 이러한 정서적 측면은 개념(槪念)의 언어보다는 형상의 언어와 좀더 깊은 친연성을 지니고 있고, 바로 그러한 점에서 시의 언어와 접점을 이룬다.
형상의 구체성을 추구하는 것이 시의 언어가 지니고 있는 보편적인 특징이라는 것은 이제 하나의 상식에 속한다. 물론 이러한 예는 한국의 현대시사에서도 자주 찾아볼 수 있다 각 시대를 대표하는 시어들이 역싸적 현재로서 당대의 사회적 모순과, 그에 따른 뜨거운…(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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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언어를 사용하는 주체가 의식하든 의식하지 못하든 언어에는 한 시대의 정서와 가치가 반영되기 마련이라는 뜻이다.
모든 언어는 이처럼 기본적으로 역싸적일 수밖에 없다. 당대의 시대정신을 담아낼 수밖에 없는 것이 언어가 지니고 있는 일반적인 운명이다. 이러한 점은 언어를 사용하는 주체가 자신의 인지영역안에 유전하는 의식을 지니고 있고, 각 시대의 시가 이처럼 유전하는 주체의 의식을 반영하고 있기 때문이다 정서가 유전한다는 것은 시의 언어가 유전한다는 것을 뜻하게 된다
따라서 각 시대를 가늠하는 대표적인 시어가 태어나는 당연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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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ㄱ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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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머리말-세계관과 역싸의식
2. 언어 · 역싸 · 사회
3. 이야기 · 역싸 · 시간
4. 맺음말-시와 역싸 혹은 진실과 허구
Poetry, Language, Time, Reality
사람들이 선택하는 이런저런 가치는 본래 구체적인 언어를 통해 밖으로 드러나기도 하고, 안으로 쌓이기도 하는 법이다. 말할 것도 없이 이 정서적 자질은 상대적으로 변화에 민감하고, 좀더 역싸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