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치료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12 13:34
본문
Download : 미술치료.hwp
미술치료는 아동이 주제와 재료를 자유롭게 선택하는 비지시적 방법과 치료자가 주제와 재료를 제공하는 지시적 방법이 있다아 이 방법들은 집단의 크기, 치료기간, 내담자의 성향, 치료의 진행단계 등에 ...
미술치료
목차
미술치료
I. 미술치료실의 구성과 준비사항
II. 미술치료기법
1. 동적 가족화(KFD)
2. 동적 학교화(KSD)
3. 집-나무-사람 검사(HTP)
서지사항
미술치료
미술치료는 심리적 문제를 가진 아동과 상담할 때 아동의 마음 상태에 따라서는 단순히 대화로만 이해하기에는 어려운 경우가 있다아 상담 도중 아동의 상태를 보아가며 여러 가지 미술 창작 활동을 제시하여 아동의 마음을 정확하게 읽은후 아동의 마음이 진정되게 하여 아동 스스로 자신의 마음을 알고 문제를 인식하게 돌보아 주는 것이다. 활동단계에서는 내담자가 적극적으로 작업에 들어가는 단계로써 내담자가 활동에 몰입하여 깊은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불필요한 대화를 하지 않는다. 치료 目標(목표)를 설정하고, 미술치료에 대한 전반적인 과정과 규칙을 정한다. 일반적으로 어느 한 가지 방법으로만 하지 않고 지시적 방법과 비지시적 방법을 함께 사용한다. 그러나 지시적 방법은 내담자 수준에 적합하지 않은 프로그램(program]) 이 적용되며, 그 단계에서 감당하기 어려운 느낌을 줄 수 있어 프로그램(program]) 선택에 대한 치료자의 책임이 무겁다.
미술치료의 진행과정은 대략 도입, 활동, 토론의 순서로 진행된다 도입부분에서는 서로 친밀해지면서 편안한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 중요한데, 이를 위해 긴장이완 호흡법이나 음악을 사용하기도 한다.
미술치료는 아동이 주제와 재료를 자유롭게 선택하는 비지시적 방법과 치료자가 주제와 재료를 제공하는 지시적 방법이 있다아 이 방법들은 집단의 크기, 치료기간, 내담자의 성향, 치료의 진행단계 등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는데, 대체로 치료기간이 단기간이거나 내담자의 나이와 능력이 미성숙할 때, 또는 치료 초기에 처음 의 어려움이 있거나 미술에 대한 고정 관념이 강할 때 유용하다.
순서






미술치료,예체능,레포트
미술치료
미술치료
목차
미술치료
I. 미술치료실의 구성과 준비사항
II. 미술치료기법
1. 동적 가족화(KFD)
2. 동적 학교화(KSD)
3. 집-나무-사람 검사(HTP)
서지사항
미술치료
미술치료는 심리적 문제를 가진 아동과 상담할 때 아동의 마음 상태에 따라서는 단순히 대화로만 이해하기에는 어려운 경우가 있다아 상담 도중 아동의 상태를 보아가며 여러 가지 미술 창작 활동을 제시하여 아동의 마음을 정확하게 읽은후 아동의 마음이 진정되게 하여 아동 스스로 자신의 마음을 알고 문제를 인식하게 돌보아 주는 것이다. 이는 아동의 객관적이고 의식적인 서술만으로는 파악하기 어려운 무의식의 세계를 그림 속의 이미지 分析을 탐구해 efficacy적으로 치료하는 기법이다. 이는 아동의 객관적이고 의식적인 서술만으로는 파악하기 어려운 무의식의 세계를 그림 속의 이미지 分析을 탐구해 efficacy적으로 치료하는 기법이다. 토론 단계에서는 자신의 작품을 다시 살펴보고, …(투비컨티뉴드 )
Download : 미술치료.hwp( 29 )
미술치료 , 미술치료예체능레포트 , 미술치료
미술치료
설명
레포트/예체능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