反應성 애착장애 아동의 언어치료 사례(instance)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12 03:59
본문
Download : 반응성 애착장애 아동의 언어치료 사례.hwp
(1) environmentⅠ(놀이실/자유놀이 장면)
① 기초선 단계 : 다른 아동 2명이 참여한 자유놀이 15분 동안의 자발 발화를 observe함. 이 기간에는 치료자가 자발어를 하도록 중재를 가하지 않고 아동들과 재미있게 놀이활동을 함.
2. 치료방법
1) observe방법
각 회기별로 두 명의 observe자가 동시에 observe하였고, 아동의 자발어와 연구자가 말을 하도록 요구할 때의 아동발화, 연구자가 모델을 제시하고 아동이 따라한 발화를 observe표에 기록하였다.
反應성애착장애아동의언어치료사례(instance)
순서
反應성 애착장애 아동의 언어치료 사례(instance)
자신의 요구를 자발적으로 표현하려는 동기가 부족한 이 반응성 애착장애 아동에게 아동중심으로 자연적인 환경에서 언어지도가 수행되는 환경중심 언어지도를 실시하여 자발어의 향상과 자발어가 증가함에 따른 요구와 모델에 의한 발어의 경향성, 환경중심 언어지도에 의해 습득된 자발어의 유지효과를 살펴보았다.
Download : 반응성 애착장애 아동의 언어치료 사례.hwp( 45 )





1. 치료장소 및 기간, 치료도구
1) 치료장소 및 치료기간
2) 치료도구
2. 치료방법
1) observe방법
2) 치료절차
3. 치료effect
1) 자발어의 effect
2) 요구와 모델에 의한 발어 경향
3) 자발어의 유지effect
4. 結論(결론)
모형 피아노, 기차, 나무블록, 이솝우화 책, 크레파스, 연필, 스케치북, 스티커 북, 학습지의 물건 9가지와 음료수 1가지를 사용했다(물건과 음료수 모두 아동이 명칭을 알고 있는 것으로 선정). 이 외에도 아동이 관심을 가지는 도구에 대하여는 치료 중 자유로이 사용하였다. 반응성애착장애아동의언어치료사례 , 반응성 애착장애 아동의 언어치료 사례인문사회레포트 ,
설명
레포트/인문사회
,인문사회,레포트
다. 아동이 알지 못하도록 소형녹음기를 조작하여 40분 동안 아동이 하는 발화를 녹음하였고, 아동의 발화analysis은 녹음資料를 이용하였다.
2) 치료절차
아동의 활동은 크게 수업활…(skip)
자신의 요구를 자발적으로 표현하려는 동기가 부족한 이 反應성 애착장애 아동에게 아동중심으로 자연적인 環境에서 언어지도가 수행되는 環境중심 언어지도를 실시하여 자발어의 향상과 자발어가 증가함에 따른 요구와 모델에 의한 발어의 경향성, 環境중심 언어지도에 의해 습득된 자발어의 유지효과(效果)를 살펴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