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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eference(자료)) 고등학교 작문”교과서의 구성 비교分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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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31 15: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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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서도 이론, 예문, 기본문제, 심화 문제 순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매 시간마다 이론 공부와 글쓰기 연습이 반복되도록 구성되어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시키기에 어려움이 있었다. 글쓰기의 중요성과 위상에 공감하면서도 <작문>수업을 시작하는데는 많은 어려움이 있다.(교육과학기술부,2008) 이는 ‘작문’교과서도 예외가 아니며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학습자에게 글쓰기의 이론과 과정, 실제를 구체적으로 안내하고 있다.1. 들어가며 분명하고 논리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지 않으면 잘 쓸 수 없다. 교과서는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기본 정신을 구현할 수 있는 내용과 체제를 바탕으로 각 교과에서 정한 교육 목표(目標)를 실현시키기 위한 교수-학습의 중심 reference(자료)이다. 현재 시중에는 총 13종의 ‘작문’ 교과서가 출판되어 있으며, 검정과정을 통해 기본적으로 교육과정의 내용을 충실히 반영하고 있다고 판단된다. 글쓰기는 따라서 단순하게 쓰는 기술을 연습한다는 차원을 넘어 생각하는 힘을 기르는 과정이다. 교과서는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기본 정신을 구현할 수 있는 내용과 체제를 바탕으로 각 교과에서 정한 교육 목표를 실현시키기 위한 교수-학습의 중심 자료이다. 이로 인해 글쓰기의 중요성은 오래 전부터 강조되었고 6차 교육과정에서는 ‘쓰기’영역의 심화 과정으로 <작문>이 6단위로 배정되었다. 본고에서는 7차 ‘작문’ 교육과정 분석을 바탕으로 13종 ‘작문’ 교과서의 대단원 목차와 단원의 구성방식에 대해 비교해보고 나아가 실제로 글쓰기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바람직한 구성방식에 대해 논의해보고자 한다.(교육과학기술부,2008) 이는 ‘작문’교과서도 예외가 아니며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학습자에게 글쓰기의 이론과 과정, 실제를 구체적으로 안내하고 있다 현재 시중에는 총 13종의 ‘작문’ 교과서가 출판되어 있으며, 검정과정을 통해 기본적으로 교육과정의 내용을 충실히 반영하고 있다고 판단된다 그러나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교과서별로 크고 작은 차이점들을 확인할 수 있다 본고에서는 7차 ‘작문’ 교육과정 分析을 바탕으로 13종 ‘작문’ 교과서의 대단원 목차와 단원의 구성방식에 대해 비교해보고 나아가 실제로 글쓰기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바람직한 구성방식에 대해 논의해보고자 한다.
설명

5. 작문 교과서 체계 및 구성 방향

레포트 > 교육계열









분명하고 논리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지 않으면 잘 쓸 수 없다. 글쓰기는 따라서 단순하게 쓰는 기술을 연습한다는 차원을 넘어 생각하는 힘을 기르는 과정이다. 이로 인해 글쓰기의 중요성은 오래 전부터 강조되었고 6차 교육과정에서는 ‘쓰기’영역의 심화 과정으로 <작문>이 6단위로 배정되었다.


2. 7차 작문 교육과정 analysis(분석)

6. 결론



순서


(A+reference(자료)) 고등학교 작문”교과서의 구성 비교分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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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3. 작문 교과서의 대단원 체계 analysis(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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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작문 교과서 단원별 구성 체계 analysis(분석)



1. 들어가며





다.
1. 들어가며

작문,교과서,비교분석,고등학교
글쓰기의 중요성과 위상에 공감하면서도 <작문>수업을 처음 하는데는 많은 어려움이 있다 그 이유는 학생들은 글쓰기를 끔찍하게 싫어하기 때문이다 교과서도 이론, 예문, 기본문제, 심화 문제 순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매 시간마다 이론 공부와 글쓰기 연습이 반복되도록 구성되어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시키기에 어려움이 있었다. 그 이유는 학생들은 글쓰기를 끔찍하게 싫어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교과서별로 크고 작은 차이점들을 확인할 수 있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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