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아동] 인지로서의 정서관과 정서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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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17 01: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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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 정서의 요인은 지각이나 판단에 의한 신념에 의거하며 그 신념이 합리적이면 정서는 합리적이 되기에 정서槪念 자체에 대한 합리성과 정당성의 적용은 어렵다. 정서상황은 절대적인 것은 아니지만 지각하는 방법에 따른 이해에 의존한다.
⑤ 정서상황은 어떤 특징적 요소를 가진 대상에 대한 인지에 의해 일어나며, 이 인지는 이해와 평가를 동반하여 특정이 정서를 야기하게 된다된다.
③ 정서는 어떤 정서대상이나 상황에 대한 지각이나 이들의 어떤 특징에 대한 순간적 판단을 포함한다. 여기서 신념 판단 평가 등은 강한 의미로서 …(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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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인지로서의 정서관
① Peters는 정서를 어떤 대상에 대한 이해와 평가에 의한 것으로 보고 신념과 판단이 포함된다고 주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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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지로서의 정서관과 정서교육
1. theory 적 근거
① 정서는 대상 지향성에 상관없이 어떤 지각된 심리상태를 전제로 하기에 정서에 수반되는 어떤 유형의 인지의 존재를 인정할 수 있다
② 정서 자체가 감각 작용에 존재하며 이에 동반하는 인지적 요소가 감각작용을 인도한다(Dearden). 이 인지적 요소는 실제적 혹은 가상적 정서대상에 대해 갖는 이미지를 의미하며, 이 인지적 요소에 대한 신념의 근거가 정서에 대한 평가의 토대가 된다된다.
⑦ Polany : 과학이라 할지라도 공적 합의가 어려우며, 과학적 지식도 암묵적이고 감정이 개재한다.
④ 정서의 확인은 대상에 대한 사실적 신념이나 지식을 요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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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아동] 인지로서의 정서관과 정서교육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 인지적 사고는 정서적 긴장을 낳는 문제 상황의 인식에서 처음 하여 정서적으로 만족할 만한 평형상태를 회복할 수 있을 때 성공한다. 여기서 평가는 숙고되지 않은 직관적 평가에 해당하고, 그에 따른 행동방식 경향성 욕구 신념 판단 등을 포함하는 광의의 의미로 해석 가능하다. 이러한 평가를 가능하게 하기 위해 특징적 요소에 대한 인지가 필요하게 된다된다. 그러므로 과학적 지식도 정서와 완전히 분리되기 어렵다.
⑥ 듀이 : 지적인 측면과 정서적 측면은 인간 활동에서 통합적으로 작용하며 정서도 합리성과 분리될 수 없다.